이미지명

전국108산사도량

Home > etc > 전국108산사도량

게시글 검색
<보도자료> 평화의 불 점화식
108산사 조회수:1413
2013-05-09 11:46:06
네팔 룸비니 ‘평화의 불’ 삼각산 도선사 안착 및 점화식

1. 대한불교조계종이 주최하고, 삼각산 도선사와 선묵혜자 스님과 마음으로 찾아가는 108산사 순례 기도회가 주관한 네팔 룸비니 '평화의 불'이 구법(求法) 순례의 길로 한국 이운됨에 따라 대한불교조계종 삼각산 도선사에 안착을 축하하고, 영원히 꺼지지 않는 평화의 불이 되기 위한 점화식을 오는 5월 11일 (금) 오전 11시 평화의 불 근본도량 삼각산 도선사에서 봉행한다.

2. 이번 행사는 평화의 불이 삼각산 도선사에 원만히 도착함을 축하하고 한국 전쟁 정전 60주년을 기념해 남북의 긴장관계를 해소하고 평화가 정착되기를 기원하며 점화식을 갖는다.
특히 평화의 불 점화식은 많은 구법승(求法僧)들이 생사(生死)를 넘나드는 어려운 역경을 겪었던 서역의 길을 따라 중국을 거쳐 한반도에 도착함으로, 남북 간의 갈등, 이념간의 대립, 계층 ․ 세대 간의 불화 등으로 혼란스러운 국민들의 마음에 한 줄기 평화와 화합의 불로 서광(瑞光)을 비추고자 한다.

3. 이번 네팔 룸비니 동산 평화의 불 한국 이운은 처음이자 마지막 일로, 네팔 룸비니의 평화의 불 채화식 에는(18일 오전 10시) 네팔 룸비니 동산에서 많은 국민이 참석해 채화를 축하하고, 주요 도시에서 수 만 명의 축하객들이 참석한가운데 축하행사를 봉행하였다. 한편 네팔 대통령궁에서 람바란 야다부 대통령이 직접 선묵혜자 스님에게 평화의 불을 전달해 주었고 장관, 주요 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평화의 불 전달식을 가졌다.

4. 중국 서안 법문사에서는 법문사와 도선사 형제결연 8주년을 기념하는 법회와 평화의 불이 법문사에 도착을 환영하는 법회를 대대적으로 봉행했다. 또한 스촨성 지진으로 인해 희생된 영가들의 천도법회도 봉행했다. 한국에서는 네팔 평화의 불 한국 이운을 축하하고 정전 60주년을 기념해 ‘분단의 벽을 넘어 평화를 꿈꾸다’라는 주제의 남북평화 정착 기원법회를 임진각 평화누리 광장에서 1만 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봉행했다.

5. 이번 평화의 불 점화식은 남북한 갈등상황을 해결하고 평화가 정착되기를 발원하며 그 도를 더해 가고 있는 메카니즘의 공해와 물질만능의 폐해 속에서 부처님의 자비사상과 원융화합만이 평화를 담보할 수 있다는 취지다. 대한불교조계종 삼각산 도선사 주지이며 108산사 순례기도회 회주 선묵혜자 스님에 의해 서역 만 리 전법의 길을 거쳐 이운해 온 한반도 화합과 평화의 불의 의미를 네팔과 중국과 한국 국민들에게 심어주고 불교를 통해 평화로운 통일의 초석을 다지고자 한다.

6. 평화의 불 삼각산 도선사 안착 및 점화식은 이후 평화의 불은 108산사순례기도 길에서 분등할 계획이며 한반도의 평화정착을 발원하고 북녘의 평양에도 평화의 불이 이운되어 남북화해의 단초가 되기를 기원한다. 또한 종교계에서도 관심을 갖고 한마음으로 평화를 불을 중심으로 평화로운 세상 만들기에 동참하기를 기원한다.
이번 평화의 불 점화식과 관련하여 선묵혜자 스님은 “오는 23일 80회 순례 때에는 강원 영월 보덕사에서 ‘평화의 불’을 나누는 첫 분등(分燈) 행사를 할 예정”이라며“앞으로 북녘 땅의 묘향산 보현사, 금강산 신계사, 정방산 성불사등 를 비롯해 108산사 순례기도회의 모든 순례길마다 ‘평화의 불’을 부처님의 진신사리와 함께 모시고 가서 전국 곳곳에 영원히 꺼지지 않는 평화의 등불을 나눠줄 생각”이라고 말했다. “또한 가능하다면 개신교, 천주교 등 이웃 종교 지도자들과 함께 ‘평화의 불’을 모시고 전국을 순회한 다음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에도 영구히 밝히고 싶다”는 라도 전했다.

7. 행사개요
1) 제목 : “평화의 불 삼각산 도선사 안착 및 점화식”
- 일시 : 2557(2013)년 5월 11일 금요일, 오전 11시
- 장소 : 평화의 불 근본도량 삼각산 도선사

2) 주요 행사 결과
0. 네팔 룸비니 동산 및 카투만두 주요 도시
- 평화의 불 채화 및 축하 행사
- 2013년 4월 18일, 목요일, 오전 10시
- 한국 불교도, 네팔 대통령 및 수상 정부요인, 주요 10개국 대사, 네팔 불교도 및 국민

0. 중국 법문사
- 구법의 길을 따라 온 “평화의 불” 환영 행사 및 형제결연 8주년 기념 법회
- 스촨성 지진 참사 희생영가 청도법회
- 2013년 4월 29일, 월요일, 오전 10시
- 한국 불교도, 중국 종교국, 불교협회 관계자, 불교도
0. 인천항 제2여객터미널 광장
- “평화의 불” 이운 환영 및 기자회견
- 2013년 5월 2일, 목요일, 12시
- 20여 일 동안 구법의 길을 따라 순례 ․ 이운 환영 불자 및 언론사 기자
0. 임진각 한반도 평화정착 기원 법회
- 주제 “분단의 벽을 넘어 평화를 꿈꾸다”
- 2013년 5월 2일, 목요일, 오후 4시
- 임진각 평화누리 광장에서 한반도의 평화를 기원하고 평화의 불 한국 이운을 축하하는 법회를 정부관계자,
각국 대사, 불교지도자, 불자 등 1만 여명 참석
3) 식 순
제 1 부 : - 개회
- 삼귀의
- 평화 불 이운 경과보고
- 평화 불 이운 및 삼각산 도선사 안착 및 점화 인사말
- 청법가
- 법어
- 발원문
- 사홍서원
제 2 부 : -평화의 불 삼각산 도선사 안착 및 점화식


이 보도 자료에 대한 자세한 문의사항은 이해남 (☎ 010-4202-5775), 임병화(☏ 010 - 3715 - 3037)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