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감사의 편지

Home > 군종 > 불교수행

게시글 검색
108산사순례기도회를 맞이하며
108산사 조회수:738
2014-12-09 11:46:19
제가 처음부터 귀한 스님들이 우리 절에 오시는데 잘 맞이해야 하는데 실상사 회주로서 마지막 법회에 여러분을 만나게 되어 죄송스럽습니다. 모든 생명들은 행복해지고 싶어 합니다. 부처님께서도 일생동안 중생들의 평화와 행복을 실현해 주기 위해 걷고 걸으시면서 지역의 한 사람 한사람들을 빠짐없이 만나서 행복과 평화를 위해 일생을 헌신하셨습니다.

108산사순례를 이끌고 있는 선묵혜자 스님께서도 부처님과 같이 중생들의 행복과 평화를 위해 구석구석에 있는 성지를 순례하시고 또한 지구촌 구석구석을 다니시면서 행복과 평화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저로서는 그러한 점에서 선묵혜자 스님을 매우 존경합니다. 이제 그 발걸음이 이 실상사에 오게 되신 것을 대단히 감사합니다.

지금 세상은 어렵고 사람들이 많이 힘듭니다. 이런 때 일수록 부처님께서 가시는 길을 본받아서 우리 또한 마땅히 가야 합니다. 사람이 사람답게 살려면 두 가지만 하면 됩니다. 하나는 부처님 말씀그대로 사람이 본래 부처이기 때문에 스스로 부처인 줄 알고 부처님처럼 항상 말하고 행동하고 생각해야 합니다. 또 하나는 자신이 만나는 사람마다 바로 부처님이기 때문에 부처님처럼 잘 대하고 존중하고 고마워하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이 사회가 화목해지지고 평화로워 집니다. 이것이 바로 부처님의 위대한 가르침입니다.

108산사순례기도회 순례를 이끌고 계시는 선묵혜자 스님께서도 부처님이 가시는 그 길을 가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지역에 있는 사찰과 지역에 있는 사람들을 만나서 평화의 등불과 사랑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제 한반도 전역이 평화의 불로 인해 진정으로 평화가 정착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나아가 스님께서 연세가 다 되시더라도 누군가가 나서서 순례가 계속하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도법스님 (실상사 회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