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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례법요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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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양시심경(供養時心經)
108산사 조회수:1004
2014-09-29 11:46:14
<十念(십념)>
청정법신비로자나불 청정한 진리를 몸으로 삼으신 비로자나부처님!
淸淨法身毘盧遮那佛
원만보신노사나불 인행(因行)이 원만하사 성취하신 노사나부처님!
圓滿報身盧舍那佛
천백억화신서가모니불 천백억의 몸으로 중생제도하시는 서가모니부처님!
千百億化身釋迦牟尼佛
구품도사아미타불 극락구품 건립하사 중생제도하시는 아미타부처님!
九品導師阿彌陀佛
당래하생미륵존불 미래세에 강림하사 중생제도하옵실 미륵부처님!
當來下生彌勒尊佛
시방삼세일체제불 시방삼세의 거룩하신 모든 부처님!
十方三世一切諸佛
시방삼세일체존법 시방삼세의 존귀하신 모든 법보님!
十方三世一切尊法
대성문수사리보살 지혜가 모범이신 문수보살님!
大聖文殊舍利菩薩
대행보현보살 수행이 으뜸이신 보현보살님!
大行普賢菩薩
대비관세음보살 대자비로 돌보시는 관세음보살님!
大悲觀世音菩薩
대원본존지장보살 큰 원의 주인공이신 지장보살님!
大願本尊地藏菩薩
제존보살마하살 이렇듯 거룩하신 모든 보살님!
諸尊菩薩摩訶薩
마하반야바라밀 큰 지혜로 저 언덕에 이르게 하옵소서.
摩訶般若波羅蜜

약반식시당원중생 공양에 임할 때는 마땅히 발원핫
若飯食時當願衆生
선열위식법희충만 선열이 음식되어 환희로움 충만키를,
禪悅爲食法喜充滿
결가부좌당원중생 가부좌를 맺을 때는 마땅히 발원하세
結跏趺坐當願衆生
선근견고득부동지 선의 뿌리 견고하여 부동지 얻어지길,
善根堅固得不動地
약견공발당원중생 빈 발우 볼 때에는 마땅히 발원하세
若見空鉢當願衆生
기심청정공무번뇌 그 마음 청정하여 번뇌가 없어짐을,
其心淸淨空無煩惱

<佛三身眞言(불삼신진언)> 불! 삼신을 갖추어야 하나니
옴 호철모니 사바하 [세번] (삼신을 원만히 갖추게 하는) 진언은

<法三藏眞言(법삼장진언)> 법! 삼장을 갖추어야 하나니
옴 불모규라혜 사바하 [세번] (삼장을 원만히 갖추게 하는) 진언은

<僧三乘眞言(승삼승진언)> 승! 삼승을 갖추어야 하나니
옴 수탄복다혜 사바하 [세번] (삼승을 원만히 갖추게 하는) 진언은

<戒藏眞言(계장진언)> 계! 잘 간직해야 하나니
옴 흐리부니 사바하 [세번] (계를 원만히 갖추게 하는) 진언은

<定決道眞言(정결도진언)> 정! 진리를 결택해야 하나니
옴 합부리 사바하 [세번] (정을 원만히 결택케 하는) 진언은

<慧徹修眞言(혜철수진언)> 혜! 철저히 닦아야 하나니
옴 나자바니 사바하 [세번] (혜를 원만히 닦게 하는) 진언은


※어식발우를 이마[頂]위로 올려 삼보께 공양을 올린다.
약견만발당원중생 가득찬 발우 보면 마땅히 발원하세
若見滿鉢當願衆生
구족성만일체선법 온세상의 좋은 법 빠짐없이 가득하길,
具足成滿一切善法
득향미식당원중생 맛있는 음식 보면 마땅히 발원하세
得香美食當願衆生
지절소욕정무소착 절제로써 욕심 덜어 애착심 없어지길.
知節少欲情無所着
원아소수공 원컨대 받자온 이 음식
願我所受供
변성묘공구 미묘한 공양구로 변해지고
變成妙供具
공양제삼보 다함없는 삼보님께 공양 올려지이다.
供養諸三寶
※받쳐 들었던 어식발우를 제자리에 내려 놓는다.


차시제중생 이어서 모든 중생에 베푸나니
次施諸衆生
무유기갈자 주리고 목마른 자 기갈이 달래지고
無有飢渴者
변성법희식 법열 부를 음식으로 변하여서
變成法喜食
속성무상도 위없는 불도를 어서 빨리 이루소서.
速成無上道

아신중유팔만호 이 내몸 가운데 터럭이 팔만 개
我身中有八萬毫
일일각유구억충 털 하나 하나마다 구억의 생명 있네
一一各有九億蟲
제피신명수신시 저들을 제도코자 시주은 입었거니
濟彼身命受信施
아필성도선도여 기필코 성불하여 저들 먼저 제도하리
我必成道先度汝

<斷修偈(단수게)>
원단일체악 원컨대 나쁜업은 일제히 끊게되고
願斷一切惡
원수일체선 원컨대 좋은업은 모두다 행하여서
願修一切善
소수제선근 닦은바 선한공덕 조금도 남김없이
所修諸善根
회향제중생 뭇중생 모두에게 정성껏 회향되어
回向諸衆生
보공성불도 다함께 차별없이 불도를 이룹시다.
普共成佛道

<五觀偈(오관게)>
계공다소량피래처 공력은 얼마나 들었을까?
計功多少量彼來處 어떤 연유로 가져 왔을까?
촌기덕행전결응공 마음을 돌려 자신을 반성해 보세
忖己德行全缺應供 부족한 점 깨우쳐야 빚이 안되지.
방심리과탐등위종 뵈지 않는 마음 허물 잘 다스리세
防心離過貪等爲宗 탐진치 삼독심은 정말 독이니
정사양약위료형고 우리가 언제는 맛을 탐했나
正思良藥爲療形枯 인생난득 불법난봉 깊이 새길 뿐.
위성도업응수차식 불퇴전 성정각 법륜을 굴릴
爲成道業應受此食 정진력 보살필 음식일 뿐인걸.

여등귀신중 그대들 귀계의 중생이여
汝等鬼神衆
아금시여공 내 이제 그대들에 공양을 베푸나니
我今施汝供
칠립변시방 일곱 낱알이 시방에 가득하네
七粒遍十方
삼도기갈 삼악도의 기갈 면코
三途飢渴
실제열뇌 모든 번뇌 제하도록
悉除熱惱
보동공양 빠짐 없이 공양하소.
普同供養

<淨食偈(정식게)>
오관일적수 한 방울의 물이라도 심안으로 관해보면
吾觀一滴水
팔만사천충 팔만사천 뭇 생명이 그 속에 산답니다.
八萬四千蟲
약불염차주 만약에 진언(眞言)않고 함부로 마신다면
若不念此呪
여식중생육 소 ․ 돼지 잡는 것과 무엇이 다르리까?!
如食衆生肉
옴 살바나 유타 발다나야 반다반다 사바하 [세번]

<三匙偈(삼시게)>
원단일체악 원컨대 나쁜업은 일제히 끊어지이다.
願斷一切惡
원수일체선 원컨대 선한업은 모두다 닦아지이다.
願修一切善
원공제중생 원컨대 모든중생 누구도 예외됨없이
願共諸衆生
동성무상도 다함께 위없는 불도를 이루어지이다.
同成無上道

<絶水偈(절수게)>
아차세발수 이물은 공양후에 발우씻은 천 수 물
我此洗鉢水
여천감로미 그대들 아귀에겐 천상세계 감 로 수
如天甘露味
시여아귀중 이처럼 소중한것 그대들에 베푸노니
施汝餓鬼衆
개령득포만 다함께 맘껏들고 주린고통 쉴지어다.
皆令得飽滿
옴 마휴라세 사바하 [세번]

반식이흘당원중생 공양을 마쳤으면 마땅히 발원하세
飯食已訖當願衆生
덕행원만성십종지 덕행이 원만하여 십종지 이루기를
德行圓滿成十種智

원아소수향미촉 원컨대 섭취한바 아름다운 이음식
願我所受香味觸
부주아신출모공 이몸에 남지말고 모공따라 나아가
不住我身出毛孔
변입법계중생신 저멀리 모든법계 중생몸에 스미어
遍入法界衆生身
등동법약제번뇌 번뇌를 없애주는 신묘한약 되소서.
等同法藥諸煩惱

시자수자구획오상 베푼이며 받는이며 다함께 오상을 얻고
施者受者俱獲五常
색력명안급무애변 건강한몸 ․ 긴수명 ․ 걸림없는 언변 얻어지이다.
色力命安及無礙辯

처세간여허공 세간에 있어도 저 하늘같이
處世間如虛空
여련화불착수 더러움에 물들지 않는 저 연꽃같이
如蓮花不着水
심청정초어피 깨끗한 마음으로 피안에 태어나
心淸淨超於彼
계수례무상존 머리 숙여 부처님께 참귀의하세.
稽首禮無上尊

통령문무수제년 대통령 문무각료 오래도록 안녕하고
統領文武壽齊年
판공재자액소제 공양을 마련한자 모든액을 소멸하며,
辦供齋者厄消除
사사시주증복수 네가지 공양한자 복과수명 늘어나고
四事施主增福壽
간과식정국태평 병장기 길게누어 우리나라 태평하며,
干戈息靜國太平
법계중생동일포 온세상 뭇중생이 한부모의 자손이니
法界衆生同一飽
마하반야바라밀 크나큰 반야지혜 저언덕에 이르이다.
摩訶般若波羅蜜

사가부좌당원중생 앉은자리 일어섬에 마땅히 발원하세
捨跏趺坐當願衆生
관제행성실개산멸 세월위의 모든것이 무상함 깨닫기를
觀諸行性悉皆散滅

하상안족당원중생 자리에서 물러날때 마땅히 발원하세
下牀安足當願衆生
이천선적부동해탈 대선지식 자취따라 해탈에 오를 것을
履踐善跡不動解脫

견지응기당원중생 응량기를 굳게쥐고 마땅히 발원하세
堅持應器當願衆生
성취법기수천인공 이내몸이 법기되어 천인공 받게됨을
成就法器受天人供

시거족시당원중생 발을들어 내딛을때 마땅히 발원하세
始擧足時當願衆生
월도생사선법만족 생사고해 뛰어넘을 선법이 만족하길
越度生死善法滿足


<解脫主(해탈주)>
나무 귀의하옵니다.
南無
동방해탈주세계 동방 해탈주 세계는
東方解脫主世界
허공공덕 허공과 같은 공덕있으사
虛空功德
청정미진 작은 티끌까지도 청정하옵고
淸淨微塵
등목단정공덕 두 눈 같이 단정한 공덕 갖추었나이다.
等目端正功德

상광명 상호의 광명은
相光明
화파두마 아름다운 붉은 연꽃이
華波頭摩
유리광 유리처럼 빛나듯 하옵고
琉璃光
보체향 보배로운 모습의 향기는
寶體香
최상향 최상의 향기이시옵니다.
最上香

공양흘 공양을 마치시고
供養訖
종종장엄정계 가지가지로 육계(肉髻)를 장엄하시니
種種莊嚴頂髻
무량무변 한량 없고 가 없는
無量無邊
일월광명 일월 같은 광명은
日月光明
원력장엄 원력으로 이루심이며
願力莊嚴
변화장엄 변화로써 이루심이옵니다.
變化莊嚴
법계출생 법계에 출현하신
法界出生
무장애왕 걸림 없으신 대법왕
無障碍王
여래아라하삼먁삼불타 여래 아라하 삼먁삼불타이시여! [세번]
如來阿羅訶三藐三佛陀

퇴좌출당당원중생 당안에서 나올때는 마땅히 발원하세
退坐出堂當願衆生
심입불지영출삼계 부처경지 깊이들어 삼계를 여의옴을
深入佛地永出三界


<龍樹菩薩略纂偈(용수보살약찬게)>
대방광불화엄경
大方廣佛華嚴經
크고 바르고 넓으신 부처님을 보살의 만행화로 장엄한경을

용수보살약찬게
龍樹菩薩略纂偈
용수보살께서 간추려 엮은 게송.

나무화장세계해
南無華藏世界海
연꽃에 갈무려진 모든 세계에 계옵신

비로자나진법신
毘盧遮那眞法身
청정법신 비로자나 부처님과

현재설법노사나
現在說法盧舍那
지금도 설법하시는 원만보신 노사나부처님과

서가모니제여래
釋迦牟尼諸如來
천백억화신 서가모니부처님과 모든 여래께,

과거현재미래세
過去現在未來世
그리고, 과거 ․ 현재 ․ 미래 끝없는 시간을 통해

시방일체제대성
十方一切諸大聖
온 세계에 계옵신 위대하신 모든 성현님께 귀의하옵니다.

근본화엄전법륜
根本華嚴轉法輪
부처님의 본회(本懷)이신 화엄 법륜을 굴리시니

해인삼매세력고
海印三昧勢力故
해인삼매 위신력으로

보현보살제대중
普賢菩薩諸大衆
보현보살을 위시한 많은 보살님,

집금강신신중신
執金剛神身衆神
불법을 수호하는 금강신과 중생을 돌보는 신중신,

족행신중도량신
足行神衆道場神
운신(運身)이 자재한 족행신과 도량을 옹호하는 도량신,

주성신중주지신
主城神衆住地神
성(城)을 보호하는 주성신과 땅을 지키는 주지신,

주산신중주림신
主山神衆主林神
산악을 주관하는 주산신과 숲을 맡은 주림신,

주약신중주가신
主藥神衆主家神
약을 책임진 주약신과 곡식을 관장하는 주가신,

주하신중주해신
主河神衆主海神
강을 주관하는 주하신과 바다를 지키는 주해신,

주수신중주화신
主水神衆主火神
물의 신인 주수신과 불의 신인 주화신,

주풍신중주공신
主風神衆主空神
바람을 다스리는 주풍신과 하늘을 다스리는 주공신,


주방신중주야신
主方神衆主夜神
사방을 맡은 주방신과 밤을 주관하는 주야신,

주주신중아수라
主晝神衆阿修羅
낮을 주관하는 주주신과 용맹의 주인공인 아수라,

가루라왕긴나라
迦樓羅王緊那羅
용들도 두려워하는 가루라와 하늘의 악사(樂士) 긴나라의 왕,

마후라가야차왕
摩睺羅伽夜叉王
뱀의 신(神)인 마후라가와 선인(善人)을 수호하는 야차의 왕,

제대용왕구반다
諸大龍王鳩槃茶
여러 큰 용들과 증장천(增長天)의 권속 구반다 왕,

건달바왕월천자
乾達婆王月天子
어린이를 보호하는 건달바왕과 월궁(月宮)속의 천자,

일천자중도리천
日天子中忉利天
일궁(日宮)속의 천자와 욕계의 제2천인 도리천의 왕,

야마천왕도솔천
夜摩天王兜率天
욕계의 제3천인 야마천과 제4천인 도솔천의 왕,

화락천왕타화천
化樂天王他化天
욕계의 제5천인 화락천과 제6천인 타화자재천의 왕,

대범천왕광음천
大梵天王光音天
색계 초선천인 대범천과 제2선천인 광음천의 왕,

변정천왕광과천
遍淨天王廣果天
색계 제3선천인 변정천과 제4선천인 광과천의 왕,

대자재왕불가설
大自在王不可說
색구경천(色究竟天)인 대자재천의 왕 등, 헤어릴 수 없는 많은 성중이 모두 모였네.

보현문수대보살
普賢文殊大菩薩
적멸도량에서 부처님을 찬탄하신 보현보살, 보광법당에서 여래명호 해설하신 문수보살마하살

법혜공덕금강당
法慧功德金剛幢
수미산 정상에서 십주(十住) 설하신 법혜보살과 야마천궁에서 십행 설하신 공덕림보살, 그리고 도솔천궁에서 십회향 설하신 금강당보살,

금강장급금강혜
金剛杖及金剛慧
타화자재천왕 궁전에서 십지 설하신 금강장보살과 금강혜보살,

광염당급수미당
光焰幢及須彌幢
제타 숲 기원정사의 수많은 광염당보살이며 수미당보살,

대덕성문사리자
大德聲聞舍利子
지혜제일 대덕이신 성문 사리불존자께서는

급여비구해각등
及與比丘海覺等
해각비구 등 6천인을 거느리고 함께 계셨고,

우바새장우바이
優婆塞長優婆夷
문수보살께서 복성 동쪽에 계실 때 모여든 대지(大智) 우바새와 대혜(大慧) 우바이 등, 각각 오백 우바새와 우바이,

선재동자동남녀
善財童子童男女
선재동자를 비롯한 오백 동자들과 오백 동녀 등,

기수무량불가설
基數無量不可說
그 수가 한량없어 가히 말할 수 없네.

선재동자선지식
善財童子善知識
선재동자가 문법차 찾아뵈온 선지식을 살피면,

문수사리최제일
文殊師利最第一
제일 처음 십신(十信) 법문은 문수사리보살께 들었고,

덕운해운선주승
德雲海雲善住僧
승낙국(勝樂國) 묘봉산(妙峰山)의 덕운스님과 해문국(海門國)의 해운스님 그리고 능가산의 선주스님,

미가해탈여해당
彌伽解脫與海幢
달러비다국 자재성의 미가장자와 주림마을의 해탈장자와 그리고 마리가라국의 해당비구,

휴사비목구사선
休舍毘目舊沙仙
장엄당궁전의 휴사우바이와 나라소국(那羅素國)의 비목구사선인,

승열바라자행녀
勝熱婆羅慈行女
이사나 마을의 승열바라문과 사자분신성(城)의 사자당왕(王)의 따님 자행동여 등에게 십주 법문을 듣고,

선견자재주동자
善見自在主童子
삼안국(三眼國)의 선견비구와 명문국의 자재주동자,

구족우바명지사
具足優婆明智士
해주성(海住城)의 구족우바이와 대흥성(大興城) 명지거사,

법보계장여보안
法寶契長與寶眼
사자성(獅子城)의 법보계장자와 등근국(藤根國) 보문성(普門城)의 보안장자,

무염족왕대광왕
無厭足王大光王
다라당성(多羅幢城) 무염족왕과 묘광성(妙光城)의 대광왕,

부동우바변행외
不動優婆遍行外
안주성(安住城) 부동우바이와 무량도살라성(無量都薩羅城)의 변행외도 등에게 십행(十行) 법문을 들었고,

우바라화장자인
優婆羅華長者人
광대국(廣大國)에서 행을 파는우바라화장자,

바시라선무상승
婆施羅船無上勝
주각성의 바시라 뱃사공과 가락성(可樂城)의 무상승장자,

사자빈신바수밀
獅子嚬伸婆須密
수나국(輸那國)의 사자빈신비구니와 험난국(險難國)의 바수밀녀,

비슬지라거사인
毘瑟祗羅居士人
선도성(善度城)의 비실지라거사와

관자재존여정취
觀自在尊與正趣
보타산(普陀山)의 관자재보살과 동방 윤위산의 정취보살,

대천안주주지신
大天安住主地神
타자발지성(城)의 대천신과 마가다국 보리도량의 안주신에게 십회향(十廻向) 법문을 듣고,

바산바연주야신
婆珊婆演主夜神
가비라성에 바산바연이라는 주야신,

보덕정광주야신
普德淨光主夜神
마가다국 보리도량에 보덕정광이라는 주야신,

희목관찰중생신
喜目觀察衆生神
보리도량 오른쪽에 희목관찰중생이라는 주야신,

보구중생묘덕신
普救衆生妙德神
우리국의 보구중생묘덕이라는 주야신,

적정음해주야신
寂靜音海主夜神
보리도량에서 멀지 않은 곳에 적정음해라는 주야신,

수호일체주야신
守護一切主夜神
보리도량 가운데의 한 밤을 맡은 수호일체성증장유력이라는 주야신,

개부수화주야신
開敷樹華主夜神
불회상(佛會上) 가운데 개부일체수화라는 주야신,

대원정진력구호
大願精進力救護
보리도량 가운데 대원정진력구호일체중생이라는 주야신,

묘덕원만구바녀
妙德圓滿瞿婆女
룸비니 동산의 묘덕원만광야신과 가비라성 석씨 문중의 구바녀등에게 십지(十地)법문 듣고,

마야부인천주광
摩耶夫人天主光
서가여래의 어머님이신 마야부인과 삼십삼천 정념왕의 딸 천주광녀,

변우동자중예각
遍友童子衆藝覺
가비라성의 변우동자와 보살의 글자 지혜 배운 선지중예 동자,

현승견고해탈장
賢勝堅固解脫長
마가다국 바단나성의 현승우바이와 남방 옥전성(沃田城)의 견고해탈장자,

묘월장자무승군
妙月長者無勝軍
이 성안의 묘월장자와 출생성(出生城)의 무승군장자,

최적정바라문자
最寂靜婆羅門者
법촌(法村)의 최적정바라문,

덕생동자유덕녀
德生童子有德女
남방 묘덕의화성(妙德意華城)에 덕생동자와 유덕용녀,

미륵보살문수등
彌勒菩薩文殊等
남방 해안국의 미륵보살과 보문국 소마다성의 문수사리보살,

普賢菩薩微塵衆
시방세계의 낱낱 티끌 속에 있는 모든 불국토에 있는 보현보살들이

어차법회운집래
於此法會雲集來
구름처럼 법회에 모여

상수비로자나불
常隨毘盧遮那佛
언제나 비로자나부처님을 따르고,

어연화장세계해
於蓮華藏世界海
연꽃에 갈무려진 모든 세계를

조화장엄대법륜
造化莊嚴大法輪
장엄하고 조화하며 큰 가르침 설하는데

시방허공제세계
十方虛空諸世界
시방의 허공 모든 세계에서도

역부여시상설법
亦復如是常設法
이와 똑같이 언제나 법을 설하신다네.

육육육사급여삼
六六六四及與三
육품 육품 육품 사품 그리고 삼품,

일십일일역부일
一十一一亦復一
일품 십일품 일품 설하신 후 다시 일품 설하시니

세주묘엄여래상
世主妙嚴如來相
세주묘엄품과 여래현상품,

보현삼매세계성
普賢三昧世界成
보현삼매품과 세계성취품,

화장세계노사나
華藏世界盧舍那
화장세계품과 비로자나품,

여래명호사성제
如來名號四聖諸
여래명호품과 사성제품,

광명각품문명품
光明覺品問明品
광명각품과 보살문명품,

정행현수수미정
淨行賢首須彌頂
정행품과 현수품, 승수미정품,

수미정상게찬품
須彌頂上偈讚品
수미정상게찬품,

보살십주범행품
菩薩十住梵行品
보살십주품과 범행품,

발심공덕명법품
發心功德明法品
초발심공덕품과 명법품,

야마천궁게찬품
夜摩天宮偈讚品
야마천궁게찬품,

십행품여무진장
十行品與無盡藏
십행품과 십무진장품,

불승도솔천궁품
佛昇兜率天宮品
불승도솔천궁품,

십회향급십지품
十廻向及十地品
십회향품과 십지품,

십정십통십인품
十定十通十忍品
십정품과 십통품 그리고 십인품,

아승지품여수량
阿僧祗品與壽量
아승지품과 여래수량품,

보살주처불부사
菩薩住處佛不思
보살주처품과 부사의해탈품,

여래십신상해품
如來十身相海品
여래십신상해품

여래수호공덕품
如來隨好功德品
여래수호공덕품

보현행급여래출
普賢行及如來出
보현행품과 여래출현품

이세간품입법계
離世間品入法界
이세간품 입법계품

시위십만게송경
是爲十萬偈頌經
십만의 게송으로 된

삼십구품원만교
三十九品圓滿敎
삼십구품의 원만한 가르침이시라네.

풍송차경신수지
諷誦此經信受持
이 경을 읽되 믿고 받아 지닐지니

초발심시변정각
初發心時便正覺
처음 발심하는 그 때 문득 정각을 이루리라.

안좌여시국토해
安坐如是國土海
이렇듯 모든 국토에 항상 계시옵는

시명비로자나불
是名毘盧遮那佛
이분의 명호는 비로자나부처님이시니라.

<普回向眞言(보회향진언)>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마나 사라마하 자거라바훔(삼설)

<佛說消災吉祥多羅尼(불설소재길상다라니)>
나모 사만다 못다남 아바라지 하다사 사나남 다냐타 옴 카 카 카혜 카혜 훔 훔 아바라 아바라 바라아바라 바라아바라 디따 디따 디리 디리 빠다빠다 선지가 시리예 사바하

<願成就眞言(원성취진언)>
옴 아모까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훔(삼설)

<補闕眞言(보궐진언)>
옴 호로호로 새야목계 사바하(삼설)

<삼정례(三頂禮)>
지심정례공양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욕색제천중
志心頂禮供養 盡法界 虛空界 華嚴會上 欲色諸天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