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53기도도량순례

Home > etc > 53기도도량순례

게시글 검색
자리이타 실천하는 대승불교의 보살행
108산사 조회수:729
2013-02-04 11:47:19
우리 ‘108산사순례’는 대승의 교리를 기본이념으로 하는 대승불교 (大乘佛敎)정신에 입각해 있다. ‘대승불교’는 많은 사람을 구제하여 태우는 큰 수레라는 뜻으로, 일체중생(一切衆生)의 제도(濟度)를 그 근본 목표로 하고 있다. 즉, 출가자만의 종교였던 불교를 널리 민중에게까지 개방하는 큰 역할을 했던 것이다. 그래서 대승은 부처님을 초세간적(超世間的) 존재의 화신(化身)으로 규정하지만 소승에서는 아라한(阿羅漢)이라고 부르는 깨달은 성인이다.

대승의 종교적 특징은 ‘자리이타행(自利利他行)’의 표상인 보살사상을 추구한다. 보살정신의 핵심은 자신이 깨달음의 세계로 건너가기 전에 다른 모든 존재들을 먼저 피안으로 건너게 한다는 ‘이타행’에 그 목적이 있는데 이것은 자리행만 고집하여 편협한 이기적 발상의 소승과는 높은 차원의 불교정신이라 할 수 있다. 곧 대승은 깨달음에 이르고 난 뒤 다른 중생들을 구제하기 위해 성불(成佛)을 뒤로 미루는 보살이 되는 것을 이상으로 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이다.

대승은 자리(自利)냐 아니면 이타(利他)냐 하는 이원적(二元的) 대립의 차원을 넘어 자리와 이타가 함께 공존하는 근원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말하지만 반대로 소승은 자기 자신만이 번뇌 망상이 있는 생사의 세계인 피안(彼岸)에 가려고 노력할 뿐 차안(此岸)에 남은 사람들의 일을 자기의 일처럼 여기는 마음이 없다.

우리가 6천여 명의 회원들이 버스를 타고 한 달에 한 번씩 산사순례를 떠나는 일은 자기 자신만을 위하는 것이 아닌 남도 위하고 우리 모두를 위하는 것이다. 산사순례를 와서 《다라니(陀羅尼)》를 외우고 사경을 하는 것 등도 모두 대승불교인데 이 모든 것은 흐트러진 마음을 일체(一切)로 응집(凝集)시키기 위함이다. 다시 말해 산사순례를 갈 때 버스를 타고 모두가 함께 가는 것이 대승이고, 소승은 혼자 택시를 타고 가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우리 회원들이 보살행을 실천하며 산사순례를 가는 것은 자기를 희생하고 오직 남을 위해 산다는 의미의 ‘이타주의(利他主義)’와는 다르다. 자기를 위하고 남을 위하는 자리이타의 실천으로 볼 수 있다. 왜냐하면 보살행은 자리와 이타가 둘이 아닌 하나가 되는 길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보살이라면 자신만 잘 먹고 잘 살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사는 이웃, 가족, 나아가 이 나라에 사는 모든 중생을 이롭게 해야 한다. 자기를 위하고 남을 위한 보살의 ‘생사즉열반(生死卽涅槃)’은 불이(不二)를 실천하는 보살의 위대한 선언인 것이다. 세계종교사에서 볼 때 이러한 보살의 ‘자리이타’행은 그 어떤 타종교에서도 그 유래를 찾아 볼 수 없는 위대한 것이라는 것은 이미 많은 세계의 종교학자들도 인정한 바 있다.

우리회원들이 병든 이웃과 생활이 어려운 사람을 돕고, 북녘 동포를 위해 쌀을 모우고, 효행상과 장학금을 주고, 장병들에게 초코파이를 전하고, 다문화가정 인연 맺기를 하는 일도 이러한 보살의 마음을 실천하는 일이다. 이것이 바로 산사순례의 순수한 목적이다. 그러므로 우리 회원 한 사람 한 사람은 모두 보살이 가진 자비와 지혜를 갖추어야만 한다. 그래야만 보살행을 통해 큰 공덕도 얻을 수가 있다.

얼마 전 우리 회원들 중에 ‘산사순례’에 와서 사경을 하는 것을 배우고 난 뒤 틈만 하면 사경을 하였다고 한다. 그 보살은 사경을 하고 난 뒤 남편의 소원을 반드시 오른 쪽 위에 함께 적어 두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그 소원이 이루어졌다고 했다. 처음엔 바쁜 집안일을 제치고 산사순례 가는 것을 탐탁하게 여기지 않았던 남편은 그 후부터 108산사순례를 가는 것을 적극적으로 지원했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자신 또한 가끔 순례에 나선다고 한다.

이 모든 것은 보살님이 산사순례를 하며 보살행을 실천하여 자비와 지혜를 얻었기 때문이다. 부처님은 아무에게 큰 공덕을 던져 주시지 않는다. 서원을 세워 간절히 기도를 하면서 비록 작은 공덕일지라도 남을 위해 자비나눔을 할 때 그 가피를 주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108산사순례기도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