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53기도도량순례

Home > etc > 53기도도량순례

게시글 검색
기도하는 생활이 곧 바람직한 수행
108산사 조회수:715
2013-02-04 11:47:36
추운 겨울이 지나고 어김없이 삼라만상에도 봄이 찾아왔다. 자연에도 봄여름 가을겨울 사계(四季)가 흐르듯이 세상은 가고 오고, 오고 가고 머무는 바가 없다. 그동안 ‘108산사순례’도 수도산 팔공산 순례를 기점으로 65차례나 다녀왔다. 그 사이 5년이란 세월이 훌쩍 지나간 것이다. 회원들의 머리카락에는 어느새 한 올 한 올 흰머리가 새록새록 앉고, 나 역시 다섯 살의 법랍(法臘)을 더 얹었다.

늘 강조했듯이 ‘108산사순례’는 스님이나 우리회원들에게 있어서 하나의 수행이다. 그런데 어느 선승(禪僧)이 “수행이란 세상만사가 자신이 원하는 대로 다 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을 배우는 일’이라고 했듯이 우리는 이 말씀에 새삼 깊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여기에는 지극한 겸손이 들어 있다.

그렇다. 삶이란 즐기는 것이 아니라 깨달아가는 것인지도 모른다. 우리가 ‘108산사순례’를 다니면서 얻는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산사순례를 통해 우리는 ‘그대가 있음에 내가 있고 내가 있음에 그대가 있듯이 우리는 서로 서로 이해하고 참회하고 사랑하는 법을 배우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이웃과 가족의 소중함을 깨달아 가고 있는 중이다.

우리가 장병들에게 전하는 초코파이 한 봉지에는 부모가 자식을 사랑하는 마음이 간절하게 담겨져 있고, 병든 이를 도와주는 약사여래 보시금 속에는 작게는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 넓게는 인류를 사랑하는 마음이 가득 담겨져 있다. 또한 다문화가정 인연 맺기는 사람과 사람과의 인연이 얼마나 깊고 소중한가를 새삼 돌이키게 해준다.

소년소녀 장학금수여, 효행상 시상의 의미도 남다르다. 우리가 펼치는 농촌사랑운동도 농촌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고 도시와 농촌이 더불어 행복해지는 운동이다. 이 모든 것이 108산사순례가 세상 속에서 주목받고 있는 이유이다. 그래서 우리 회원들은 ‘성 안내는 그 얼굴이 참다운 공양구요, 부드러운 말 한마디 미묘한 향이로다. 깨끗이 티가 없는 진실한 그 마음이 언제나 한결같은 부처님 마음’으로 살아가려고 언제나 노력하고 있다.

사람의 마음은 누구든지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지 못하고 항상 바깥 속에서 그 원인을 찾으려고만 한다. 왜냐하면 그 속에 자신이 최고라는 아만심이 가득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산사순례는 그러한 잘못을 스스로 뉘우치기 위한 참회의 시간을 주어서 ‘108참회기도’로서 깨끗하게 씻어 준다. 비록 참회의 기도는 한 달에 한 번씩 하지만 우리회원들 중에는 매일 매일 집에서 108배를 하면서 생활화하는 이들도 의외로 많다. 산사순례에서의 기도가 가정에까지 큰 영향을 준 것이다. 불교의 기도문화가 산사순례를 통해 바람직하게 자리를 잡은 것이다.

사실, 기도하는 생활보다 더 훌륭한 수행법은 일찍이 없다. 요즘같이 바쁜 세상에 한 달에 한 번씩 바쁜 시간을 쪼개어 산사순례에 가서 부처님 전에 올리는 공양과 기도는 그 어떤 복덕보다도 크다고 하겠다. 이것이 바로 실천불교의 모범이 아니겠는가.

그래서 어떤 회원님은 산사순례를 가서 기도를 하고 부터 마음이 더없이 맑아지고 타인에게 스스로 겸손해지는 것을 느낀다고 한다. 또 어떤 회원님은 그동안 마음이 욕심으로 가득 차 있었는데 산사순례를 다니고 부터 내려놓고 비우며 사는 법을 스스로 체득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 모든 것이 기도생활에서 얻어지는 마음공부인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회원들이 전국에 있는 ‘108산사순례지’를 찾아 두 손 모아 기도를 올리는 것은 불보살님과의 특별한 인연 때문임을 잊어서는 결코 안 된다. 이 속에는 필시 전생의 인연이 깃들어 있으며 또한 우리가 두 손을 모우고 간절하게 부처님 전에 기도를 하는 것은 무명의 어리석음을 지우고 반야의 등불로 업장(業障)과 업연(業緣)을 소멸시키는 길임을 알아야한다.

이제 우리 회원들은 ‘108산사순례’를 통해 부처님의 정법(正法)을 만났다. 이 보다 더 소중한 인연은 이 세상에 또 없음을 깨닫고 올해도 열심히 순례를 나서야 한다. 기도하는 마음속에 행복이 있고 참나가 있다.

【108산사순례기도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