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전국108산사도량

Home > 순례안내 > 전국108산사도량

게시글 검색
35. 마곡사(麻谷寺, 공주 태화산)
2017-11-06 15:05:10

충남 공주시 사곡면() 운암리(), 태화산(泰華山) 동쪽 산허리에 있으며 대한불교조계종 제6교구 본사(本寺)이다.

 

‘춘마곡추갑사(春麻谷秋甲寺)’라 예부터 이곳 마곡사는 봄의 정취가 그야말로 ‘물씬’ 묻어나는 곳이다. 가을 또한 울긋불긋한 단풍으로 수놓는 곳이기도 하다. 마곡사는 계곡이 깊기 때문에 택리지, 정감록등의 지리서나 비기에서도 병란(兵亂)을 피할 수 있는 십승지(十勝地)로 꼽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신라 선덕여왕 9년(640년)에 자장(慈藏)율사가 창건하였으며, 범일(梵日)국사, 도선(道詵)국사가 중건하고 고려 명종 2년(1172년) 보조국사(普照國師)가 재건하고, 다시 조선조 순각(淳覺)스님이 보수하였다.

 

조선시대에도 세조가 이 절에 들려 ‘영산전(靈山殿)’이라고 사액(賜額)을 한 일이 있다. 절의 이름은 신라 보철화상(寶撤和尙)이 설법(說法) 전도할 때 모인 신도가 삼밭의 삼대 같다고 하여 마곡사(麻谷寺)라 이름 지은 것이라 한다. 청건 당시에는 30여 칸의 대사찰이었는데, 현재는 대웅보전(보물 801) · 대광보전(:보물 802) · 영산전(보물 800) · 사천왕문 · 해탈문(解脫門) 등이 있을 뿐이다. 이 밖에 사보(寺寶)로는 5층 석탑(보물 799) · 범종(梵鐘:지방유형문화재 62), 괘불(掛佛) 1폭, 목패(木牌), 세조가 타던 연(輦), 청동 향로(지방유형문화재 20)가 있고, ≪감지금니묘법연화경(紺紙金泥妙法蓮華經)≫ 제6권(보물 270) 및 ≪감지은니묘법연화경≫ 제1권(보물 269)이 있다.

 

공주에서도 태화산을 가자하면 태화산이 어디에 있는지 조차 모를 정도로 산보다는 중턱에 자리 잡고 있는 마곡사로 이름이 나 있다. 마곡사를 둘러싸고 빼곡이 들어찬 송림은 하늘을 가리고 그 밑으로 흐르는 계곡물은 맑디맑은 청수를 마곡사 한 복판으로 흘러내려간다.

 

이 절의 기둥은 둘레가 2m가 넘는 싸리나무로 되어 있는데 모두 반들반들하다. 그 이유는 사람이 죽어 염라대왕 앞으로 가면 이 기둥을 안아 봤느냐고 물어보는데 그런 일이 없다면 지옥으로 보내고, 안아본 사람은 극락세계로 보낸다는 전설이 있어 이곳을 찾는 모든 사람들은 몇 번이고 이 기둥을 안아 보았기 때문이다.

 

활인봉에서는 죽어가는 사람도 살린다는 생명수 샘터가 위치해 있으며 사람에게 기와 건강을 유지시켜 주는 송림욕 중에서도 가장 으뜸이 된다는 적송림은 등산객들에게 건강나무로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근래 진경, 진철, 능엄, 진각스님등이 주석하며 본사로서의 위용을 다져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