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전국108산사도량

Home > 순례안내 > 전국108산사도량

게시글 검색
8. 고달사지(高達寺址, 여주 혜목산)
2017-11-06 15:39:09

경기도 여주군 북내면(北內面) 상교리(上橋里)에 있는 통일신라~고려시대의 절터로 1993년 7월 23일 사적 제382호로 지정되었다.

 

신라 경덕왕 23년(764년)에 창건된 고달사는 고달원(高達院)이라고도 하며, 구산선문 중 봉림산파의 선찰로서 고달선원으로도 불렸다.

 

고려 태조 이후 광종 때까지 역대 왕실의 비호를 받은 원종대사(元宗大師)가 주지로 머물면서 전국 제일의 선찰(禪刹)로 면모를 갖추었지만 언제 폐사가 되었는지는 아직 안개 속에 가려져 있다. 전성기였던 고려시대엔 지금의 상교리 일대 사방 30리가 전부 절 땅이었다고 한다.

상교리 마을을 사면으로 병풍처럼 감싸 안은 혜목산(慧目山) 산자락에 있으며, 지금은 전답 등 농경지와 임야로 되어 있다.

 

국보 제4호 고달사지부도(浮屠), 보물 제6호 고달사원종대사혜진탑비(高達寺元宗大師慧眞塔碑) 귀부(龜趺) 및 이수(螭首), 보물 제7호 고달사원종대사혜진탑, 보물 제8호 고달사지석불좌(石佛座) 등이 있다.

 

고려 때 5대 사찰의 하나로 꼽히던 혜목산(慧目山) 고달사(高達寺)가 있던 자리에는 호방했던 고려시대 선문(禪門)의 정신을 살필 수 있는 뛰어난 문화재들이 기다리고 있다.

 

최근에 발굴조사를 통해 금당터를 비롯한 건물터를 확인하고, 절터의 규모를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게 되었다.